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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델[Georg Friedrich Handel]

(영)George Frideric Handel. Häldel은

Haendel라고도 씀.

1685. 2. 23 작센 할레~1759. 4. 20 런던.

후기 바로크 시대 독일 태생 영국의 작곡가.

[초기생애]

아버지 게오르크 헨델은 성공한 외과 의사였으며 어머니는 루터교 목사의 딸이었다.

헨델이 음악에 재능을 보이자 가족은 그의 재능을 살릴 수 있도록 도왔다.

그는 할레에서 훌륭한 세속 음악과 교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아버지가 작센-바이센펠스 공작의 궁정 외과의로

있었던 바이센펠스 근처 궁정에서 연주되는 음악도 들을 수 있었다. 할레에서

그는 리프라우엔 교회의 오르간 연주자이자 그 마을 성가대의 지휘자였던 작곡가

F.W. 차호프의 제자가 되어 그에게 건반악기 연주법과 작곡을 배웠으며

다른 선생에게 오보에와 바이올린도 배웠다.

당시 그가 작곡한 오보에 소나타가 지금도 남아 있다. 1696년 베를린으로

갔는데 그곳에서 그의 재능은 선제후 프리드리히 3세와 선제후비 조피

샤를로테의 주목을 받았다. 헨델이 11세 때 아버지가 죽었지만

그에 대한 교육은 지속되었으며 1702년에는 법학도로서 할레대학에 입학했다.

대학에 들어간 그는 음악 경험을 넓히고 생활비의 일부분을 충당하기 위해

할레에 있는 개혁 교회의 오르간 연주자가 되었으며, 행운의 기회가

그를 기다리고 있는 북쪽의 함부르크로 갈 때까지 1년 동안을 그곳에서

봉사했다.

[함부르크와 이탈리아에서의 활동]

함부르크에서 헨델은 오페라 관현악단에 바이올린 연주자로 들어갔다.

함부르크 오페라단 감독의 권유로 하프시코드 연주자의 역할도 맡았으며

1705년에는 첫 오페라인 〈알미라 Almira〉의 초연을 관장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그는 더 많은 작품들을 위촉받았는데,

그때 작곡된 〈네로 Nero〉(1705)·〈플로린도 Florindo>

〈다프네 Daphne〉(1706)는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이 당시 이탈리아는

유럽 음악의 중심지였으며 돈을 벌어 성공하려는 야심만만한 작곡가들은

이탈리아로 가서 공부했다. 헨델의 이탈리아 대장정은 큰 성공을 거두어

음악적 표현 및 사회적 혜택을 누렸다.

그는 피렌체·로마·나폴리·베네치아에 머물렀는데,

그 체류기간은 각각 달랐다. 피렌체에서 작곡가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를 만났으며 1707년에는 그곳에서 첫번째 이탈리아어

오페라인 〈로드리고 Rodrigo〉를 작곡했다. 〈로드리고〉의 공연으로

헨델은 로마에 있는 중요한 예술 후원자로부터 격찬을 받았는데 그에

대한 답례로 그는 로마로 가서 많은 작품을 작곡했다. 당시에 작곡된

그의 작품 가운데는 이탈리아어로 된 독주 칸타타(성악 음악), 2중주,

규모가 큰 칸타타 〈Il trionfo del tempo e del disinganno〉(1708),

라틴어 교회음악과 오라토리오 〈부활 La Resurrezione〉이 있다.

로마에서 나폴리로 건너간 헨델은 그곳에서 세레나타(극적 칸타타)

〈Aci, Galatea e Polifemo〉(1708. 6)와 흥미로운 프랑스어 노래들,

스페인 혹은 포르투갈 출신인 돈나 라우라와의 연애에서 비롯된

〈스페인 칸타타 Cantata Spagnuola(No se enmenderá jamás)〉를 작곡했다.

1709년 12월 26일에는 오페라 〈아그리피나 Agrippina〉를 베네치아에서

초연했는데 그 초연은 획기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이탈리아에 오기 전에 헨델은 독일에서 명성을 떨쳤지만 이탈리아

오페라 양식을 완전히 습득함으로써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의 친구인 아고스티노 스테파니(교황의 순회 대사이며 그때까지

하노버 궁정의 음악감독이었음)를 통하여 하노버의 공작 에르네스트

아우구스투스를 만났는데 그는 헨델에게 스테파니의 직위를 제의했다.

헨델은 그 제안을 받아들여 공식적으로는 1716년까지 하노버의 음악감독으로

있었지만 거의 그 자리를 비웠다. 1710년초에 하노버에 도착해서

그해 가을 런던으로 건너갔다.

[말년]

헨델의 자비심과 다른 사람들을 위한 관심은 영국인들로 하여금

그에게 깊은 애정을 품도록 했다. 심지어 그의 음악은 국민적

인격을 반영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그러한 분위기를 감지하는

그의 능력은 〈왕궁의 불꽃놀이〉에 가장 잘 나타나 있는데 이

작품에서 그는 1749년에 있었던 슐레지엔 전쟁의 종전을 상징하고 있다.

복스홀 가든에서 있었던 리허설에는 1만 2,000명의 군중이 운집했다.

1750년 여름 마지막으로 독일을 방문한 헨델은 네덜란드에서의 마차

사고로 심한 부상을 입었다. 회복한 그는 마지막 오라토리오 〈입다 Jephtha〉

를 작곡하기 위해 집으로 돌아왔다.

이 작품을 쓰는 동안(1751년 2월 13일 악보를 적으면서) 그의 눈에 문제가

생겨 눈 수술을 받았다. 완전히 눈이 멀지는 않았지만 말년의 작품 창작에

있어 심각한 지장을 받았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입다〉는

1752년 2월 26일 런던의 코벤트 가든 극장(그곳에서 오라토리오가

자주 연주됨)에서 연주되었다.

그때부터 계속 사순절 오라토리오 시즌은 열렬히 환영받았다.

헨델은 연주에 참여하여 때로는 오르간으로 협주곡을 연주하기도 했다.

그는 사실상 영국 국민들에게 널리 존경받는 명사가 되었다.

헨델은 죽을 때까지 음악 활동에 대한 관심을 멈추지 않았다.

1759년 4월 20일 그가 죽자 위대한 작곡가이며 한 인간으로서

세인의 존경을 받았던 위인을 추모하기 위해 모인 3,000명의 군중이

지켜보는 앞에서 웨스트민스터 대수도원의 시인 묘역에 묻혔다.

[명성]

살아 있는 동안 영국에서 대예술가로서의 위상을 인정받았던

헨델은 인간으로서나 예술가로서 평생 동안 그 명성을 유지했다는

점에서 다른 음악가들과는 다른 독특한 존재였다. 젊은시절

그는 귀족 후원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았으며 어느 정도

이를 충족시켰다. 그러나 그와는 다른 견해와 기호가 형성되어

있던 영국에서 그는 보다 폭넓은 대중들의 요구에 봉사하고 이를 표현했다.

그는 어느 누구보다도 음악을 민주화했으며, 그런 면에서 대중적인

오라토리오, 가곡, 인기 있는 기악곡들은 순전히 음악적인 중요성을

뛰어넘는 또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헨델 음악은

영국 문화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된 것이다. 독일에서도

헨델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증대했다. 작품 연주와 비평을 통해

독일에서도 독일 민족 작곡가로 재확립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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